DSTV : 화제의 신간 - 김상곤 박사 '알코올 중독, 그 예방과 치유' 쿰란출판서 출판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2020년04월06일mon
Update: 2020-04-04 22:12:51
뉴스홈 > 플러스 > 책/음반
2019년11월21일 12시31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화제의 신간 - 김상곤 박사 '알코올 중독, 그 예방과 치유' 쿰란출판서 출판
다양한 중독 성경적 토대속에 명쾌하게 설명' 큰 도움 될 듯'


김상곤 박사
알코올 중독, 그 예방과 치유(쿰란출판사)란 책을 출판 했다.

이번에 쿰란출판사(대표 이형규장로)를 통해 출판 책은 시인이자 알코올과 마약중독 예방 전문가인 소자 김상곤 목사가 이론과 임상을 포괄한 성경적 토대로 출판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알코올 중독, 그 예방과 치유는 다양한 중독 중 알코올 중독으로 인해 고통당하는 사람들을 치료하고,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 세워나가는 데 성경적 중독치료의 길잡이가 될 전망이다.

실제 저자는 다양한 중독 중 알코올 중독에 초점을 맞추고, 알코올 중독에 대한 기독교적, 성경적 치유에 대한 연구와 설명을 담았다. 특히 기독교적 입장에서 모든 질병의 원인이 인간의 원죄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점에 집중했다.

저자는 중독을 육체적, 정신적 질병으로 보는 인문학과 달리, 중독의 문제를 신학적이고, 성경적인 문제로 취급했다. 모든 질병과 중독은 인간의 원죄에서 기인한 것이라는 신학적, 목회학적 해결의 문제로 봤다.

저자 감상곤 박사

이는 책의 목차에도 그대로 드러난다
. 저자는 제1술의 역사부분에서는 중독이라 무엇인가, 인간과 술, 알코올의 역사, 알코올의 혼란한 메시지, 금주법 등에 대해서 다뤘고, 2중독이란 무엇인가?’란 부분에서는 성경과 알코올, 중독은 왜 나쁜가?, 질병으로서의 알코올 중독, 중독의 재발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살펴봤다.

또한 제3중독의 예방과 치료에서는 중독의 예방과 교육, 중독의 치료, 중독치유의 일반적 모델에 대해서, 4중독 치유의 성경적 모델에서는 중독 치유의 성경적 모델, 중독의 씨, 중독 치유의 목적, 중독, 누가 치료할 것인가를, 5중독의 현주소에선 일반 사회의 알코올 중독, 알코올에 대한 목사의 무관심, 한국교회의 중독 현주소, 중독 치유 전략, 중독 전문 상담자 양성 등을 두루 살폈다.

그러면서 저자는 알코올 중독으로 인해 대한민국이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는 것은 오늘의 현실만이 아니라면서, “경성하고 깨어서 술 취한 사회를 향해 선지자적 역할을 해야 할 교회와 지도자들이 침묵하고 있다. 우선 한국교회를 깨우칠 필요가 절실하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또한 기독교 중독 치유는 병든 자의 육신을 고치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중독자의 영혼을 구원하는 데 최고의 가치와 목적이 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것은 인간의 영혼구원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기독교의 복음은 이 땅에서 인간의 삶을 더 풍성케 하려 한다. 그러나 언제나 기억할 것은 육체의 질병보다 영혼의 구원이 더 상위에 있다, “예수께서 이 땅에 오셔서 하신 일은 인간의 질병을 고치기 위함이 아니라, 질병을 통해 영혼을 구원하기 위함이라고 단언했다.

한편 쿰란출판사(대표 이형규 장로)15알코올 중독, 그 예방과 치유출판감사예배를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 그레이스홀에서 드렸다.

월간목회사 대표 박종구 목사의 사회로 드린 예배는 예장합신 증경총회장 임운택 목사의 기도와 예장합동 부총회장 소강석 목사의 예수 마니아가 되라란 제하의 설교, 동은교회 원로 김양수 목사의 축도 순으로 진행됐다.

출판 감사예배 참석들의 모습

합동총회 부총회장 소강석 목사
(새에덴교회)는 설교를 통해 중독은 한국사회 전반에 걸쳐 편만해 있는데, 그 예방과 치유는 한국교회 특히 교회 지도자들의 몫이라면서, “알코올이 지닌 지역에 따른 문화적인 요소를 말하면서, 이런 이유 저런 이유로 음주를 쉽게 생각한다. 한국교회의 미래를 생각하면 중독예방과 치유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학교나 기구가 필요하다고 설파했다.

소 목사는 추천사를 통해서도 중독이란 주사 한 대를 맞거나 약 한 봉지로 간단히 치료하는 문제가 아니라면서, “질병으로서의 중독은 재발이 있을 수밖에 없고, 더군다나 영적 중독은 손댈 수 없으며, 영적 중독의 치유는 하나님의 말씀으로만 가능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이 책은 영혼구원에 목적을 둔 목회상담에 중요하게 적용될 책이라며, “현대 문명이 발달할수록 중독의 폐해는 더 다양해지고, 심각해질 것이다. 이제 심리학적인 중독치료의 한계를 넘어서 말씀과 기도, 성령의 감화를 통한 전인격적인 중독치료의 길을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쿰란출판사 대표 이형규 장로가 출판 경위에 대해서 설명하고, 총신대 중독재활상담학과 조현섭 교수가 서평했다.

조현섭 교수는 이 책은 성경을 기본으로 하여 기독교적 중독관은 인간의 원죄에 뿌리를 두고 있음을 지적한다, “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곧 기독교적 중독의 근본적 해결책이고, ‘영혼구원이 기독교 중독치유의 최고의 가치와 목적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예장합동 증경총회장 서기행 목사와 월간 창조문예사 대표 임만호 장로, 한국칼빈주의연구원 원장 정성구 목사가 축사를, 전 총신대 부총장 서철원 목사가 격려사를 통해 축하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밖에도 새에덴교회 정민희 소프라노가 축가를 통해 은혜를 더했고, 김상곤 목사가 인사말씀을 전한 뒤 Funrise Studio 대표 김일석 장로의 광고와 국제개혁 증경총회장 김격학 목사의 감사기도 후 모든 순서를 마쳤다.

김상곤 목사는 한국은 지금 알코올 공화국이 됐다, “알코올은 넌크리스천만이 아니라, 어떤 통계에 의하면 크리스천의 48%가 음주 신자라는 통계도 있다고 지적했다.

김 목사는 또 알코올로부터 개인도 가정도 사회도 교회까지도 구원에 이르게 해야 한다. 목회자들부터가 알코올에 대한 이해가 깊어져야 할 것이라며, “나는 이 책을 복음으로 생각하고 썼다. , 불신 간에 다 읽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저자는 순천에서 태어나 총신대학교 신학연구원을 졸업하고, 군목을 예편한 뒤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선교문학석사 과정을 이수했으며 개혁공보 주필을 역임했다.

UR한국기독교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으로 독일과 제네바 등 유럽 각국의 농무상들과 미국의 지한파 국회의원들을 만나 한국 농촌의 열악한 실정을 워싱턴 National Press Center 등에서 전 세계에 알리기도 했다.

이밖에도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총무와 총회장으로서 봉사했고, 대원교회를 섬겼으며, 현재는 미 기독교알코올마약카운셀러협회 정회원으로 알코올마약중독예방치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논문으로는 한국교회와 Nevius Mission Policy가 있고, 시집 아침을 여는 노래내게도 봄은 있다를 펴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문병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책/음반섹션 목록으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
선거기간 동안 '네티즌의 의견'란은 잠시 닫습니다.
[1]
다음기사 : 신간 ,『나는 영어보다 스페인어를 배우기로 했다』 출간 (2019-11-21 13:59:34)
이전기사 : 화제의 신간-'나이롱 집사와 기둥같은 제직' (2019-10-17 22:26:28)
소강석 목사, 우한폐렴 아픔 시로 형상화 '꽃으로 만나 갈대로 헤어지다' 시집 출간
소강석 목사, 우...
치유 에세이 ‘내...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 회원님의 레벨로는 알립니다 게시판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